MY MENU

경영,마케팅

제목

슈퍼바이저의 기능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1.02.04
첨부파일0
추천수
3
조회수
6028
내용

프랜차이즈 본부가 순조롭게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기능의 하나가 슈퍼바이징 기능입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본부가 개발한 노하우를 근거로 하여 사업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그 때문에 ‘교육훈련기능'이나 ‘정보시스템기능'의 정비가 필요합니다만, 실제 운영에서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이 슈퍼바이징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슈퍼바이징 기능은 가맹점주가 본부 노하우에 따라 사업을 운영하고, 지속적으로 사업 발전을 이루게 하기 위한 모든 지원을 실시합니다. 본부 노하우로부터의 일탈 행위를 체크하고 수정하는 것으로 단순하게 끝나지 않습니다. 가맹점주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 변화에의 적응이나 가맹점주 자신의 여러가지 상황 등에도 대응하여 개개의 가맹점주의 발전을 위해 수많은 지원을 실시합니다.

가. 슈퍼바이징 활동에 요구되는 6개의 기능(5C+1P)

1) Consultation(상담)

2) Counseling(카운셀링)

3) Control(컨트롤)

4) Coordination(코디네이션)

5) Communication(커뮤니케이션)

6) Promotion(프로모션)

나. 각각의 기능해설

1) Consultation(상담)

가맹점주의 경영을 순조롭게 하기 위한 지원 활동을 가리킵니다.
프랜차이즈 체인이라고 해도 점포를 둘러싸는 환경이나 오너의 자질은 여러 가지입니다. 따라서 가맹점주에 대해서 같은 대응을 실시하는 것만으로 모든 가맹점주가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각각의 상황에 맞춘 임기응변으로 대응하는 일도 필요합니다. 즉, 가맹점주가 성공하기 위해서 경영 전반에 걸쳐 지도/지원/조언하는 기능이 상담 기능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목표의 수익을 확보하기 위하여 적절한 시책을 제시하고 그 실행을 지원하는 기능을 가리킵니다.

2) Counseling(카운셀링)

프랜차이즈 가맹점주 나 프랜차이즈 가맹점 에서 일하는 종업원들을 정신적으로 지지하기 위한 지원을 가리킵니다.

특히 점주 나 점장 클래스의 정신적인 면에서 버팀목이 될 수 있는 것이 요구됩니다. 가맹점주나 점장은 경영자로서 많은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상담 상대도 적고, 자신 혼자서 고민하는 경우도 많아집니다. 그런 때에 그들의 고민을 물어 조금이라도 고민에서 벗어날 수 있는 조언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카운셀링 기능입니다. 프랜차이즈 체인이라고 해도 사람과 사람의 관계로 성립되어 있습니다. 정신적인 면에서의 연결을 중시한 슈퍼바이징 활동도 사업 성공을 위해서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3) Control(컨트롤)

가맹점주가 본부 방침에 준거하여 올바르게 운영될 수 있도록 통제하는 기능을 가르킵니다.

프랜차이즈 체인은 동일한 이미지, 동일한 노하우로 사업을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가맹점주가 자기 마음대로 행동을 하는 것은 브랜드 이미지의 저하나 혼란을 부릅니다. 따라서, 본부 방침으로부터 현저하게 일탈하는 행위는 용납될 수 없습니다. 본부 방침을 철저히 전달하고, 일탈 행위를 시정하게 하는 컨트롤 기능이 프랜차이즈 체인 전체의 발전을 실현합니다.

4) Coordination(코디네이션)

가맹점주의 요구사항 에 대해서 슈퍼바이저 이외의 본부 부문이나 외부의 협력 사업자 등과의 조정을 도모하는 기능을 가리킵니다.

구체적으로는 세무 처리의 관계로 세무사 등의 전문가를 소개합니다. 점포 개장에 관하여 본부의 설계 담당자와 외부의 시공 업자와의 조정을 실시하는 업무를 가리킵니다. 슈퍼바이저는 모든 업무를 자신 혼자서 실시할 수 없습니다. 본부가 많은 스탭, 외부의 협력 기업, 전문가의 힘을 빌리지 않으면 가맹점주의 요구사항 에 응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좋은 조정자로서 많은 협력자의 힘을 빌릴 수 있는 것도 슈퍼바이저로서의 중요한 능력입니다.

5) Communication(커뮤니케이션)

프랜차이저와 가맹점주와의 의사소통을 어떻게 도모하는가를 가리킵니다. 슈퍼바이저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에는, 본부 방침을 가맹점주에게 전달하고 철저하게 하고, 가맹점주로부터의 요구 나 현장의 상황을 본부에 피드백 하는 쌍방향의 의사 전달자 역할이 요구됩니다. 즉, ‘투웨이(Two-Way)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하는 것으로, 본부에서 가맹점까지 일방통행으로 끝나지않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궁리가 항상 요구되어 집니다. 또, 어떤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쓰는가도 슈퍼바이저가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지 못하는 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점포에의 방문 빈도를 올리는 것 만으로는 효율성은 생각할 수 없습니다. 최근에는 통신 수단이 다양화 되어 있고 비용도 저렴한 편입니다. 새로운 통신 수단의 도입 등을 검토하여 효율성과 효과를 겸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실시가 더욱 요구되고 있습니다.

6) Promotion(프로모션)

점포단위로 실시하는 판매촉진 활동을 가리킵니다 .

프랜차이즈 체인에 있어서는 전 점포 통일의 판매촉진 활동은 계절에 맞추어 정기적으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합점 대책으로서 독자의 판매촉진 활동을 실시하고 싶다, 지역의 행사에 맞추어 특별한 판매촉진 활동을 실시하고 싶다고 하는 가맹점주의 요구가 많습니다. 그런 요구에 대응하여 각각의 점포의 상황에 따라 판매촉진 활동 을 하기 위하여 기획 입안에서부터 실행 지원을 행하는 것이 프로모션 기능입니다.

프랜차이즈 체인이라고 해도 개개의 가맹점의 상황에 대응하여 필요한 판매촉진 활동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만 체인의 이미지를 해친다거나 근린의 점포에 악영향을 미치는 내용의 것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많은 본부에서는 점포 개별 판촉용의 프로그램을 준비해 그것을 베이스로 실행 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점포 개별 판촉이라고 말해도 어디까지나 프랜차이즈 체인으로서 일정한 수준과 효과가 검증된 것을 제공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해야만 합니다.

 

다. 슈퍼바이저의 자격및 역할
자격
지위

-판매/서비스 경험

-점포관리 경력

-매출/이익에 대한 책임

-작업조건 부합

-투자자본에 대한 이익회수

-이익 극대화 책임자

-본부보고 책임자

-가맹점포/가맹점주 관리자

-가맹점포/ 가맹점주 자문 및 지도

-가맹계약 관리 책임자

라. 슈퍼바이저의 분야별 업무수행
분야
체크항목
점포방문 -점포운영자문
-회사전달 하달 및 점포 의견 보고 등
-점포방문계획(정기적, 부정기적)
-커뮤니케이션
상품관리 -상품관리(재고관리-상품 및 원부자재, 맛관리 등)
-재고수준/회전율
-적정재고량 관리 및 유지
점포운영관리 -운영상태 평가회의 (실적보고, 월례회의, 목표관리 등)
-운영 매뉴얼 활용
-점포전략/실적관리
-점포이미지평가(이미지 평가 및 개선계획)
점포 사업계획 수립 -손익계획(점포별/월별)
-재무분석
-사업계획
시설 유지 관리 -유지보수 프로그램
-점포 유지관리
-교육
점포 활성화 -매출 하락 분석
-매출 활성화 행동계획
-점포철수 계획

마.슈퍼바이저의 책임/임무 및 필요업무
책임/임무
필요업무

- 점포감독/자문/지시/지원

- 각종보고서의 검토분석

- 문제점 확인 및 개선 행동 계획개발

- 고객서비스 극대화

- 회사이미지 수준 유지

- 가맹 계약 이행의 준수

- 장비/설비의 유지

- 예산유지 내의 판매비 유지

- 적정 인사관리

- 개방된 커뮤니케이션 촉진

- 가맹점주와의 릴레이션 십 개발

- 머천다이징 프로그램 소개

- 업무회의 참석/지도

- 예산/목표개발지원

- 영업계획 개발/실행

- 점포방문 지도/자문

3
1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