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건강상식

제목

체지방 대사를 촉진하는 L-카르니틴의 효능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1.02.04
첨부파일0
추천수
1
조회수
5382
내용

[건강기능 식품] 체지방 대사를 촉진하는 L-카르니틴의 효능

 

효능
1) 지방대사 촉진
당뇨환자의 지방대사 부전을 방지하고, 알콜성 지방간을 억제한다. 혈중 중성 지방량을 감소시키고, 체중을 감소시킨다.
2) 심장병예방
심장발작 후 가슴통증(angina), 불규칙한 심장박동, 심부전등의 합병증이 있다. 매일 2g의 카르니틴 복용은 이런 합병증을 반으로 줄인다.
* 심장근육의 질병인 심근장애를 예방한다.
* 심장발작시 심장근육을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경련이 산소공급을 막는 것을 보호한다.
* 혈액 지질벽의 파괴, 높은 트리글리세라이드 결합, 낮은 HDL 콜레스테롤을 치료하는 것을 돕는다.
* 불규칙한 심장박동은 신체내의 카르니틴 저장을 빠르게 고갈시킬 수 있으며 최적의 양이 가장 필요할 때 결핍될 수 있다. 울혈성 심부전은 카르니틴을 만드는 능력을 손상시킨다. 하루 900mg의 복용으로 울혈성 심부전 환자의 건강을 회복한다.
3) 체지방을 연료로 에너지 생산
* 카르니틴은 에너지화를 촉진하여, 체지방을 연료로 전환하고, 탄수화물대사에 필요한 효소를 증가시킨다.
* 카르니틴은 또한 암모니아 혈류를 제거하고 글루코스를 글리코겐으로 쉽게 전환한다.
* 신장투석을 하면 아미노산 비축량이 줄어들고, 중성지방은 높아진다.
이 때 카르니틴이 지방대사를 촉진하고, 아미노산의 비축량을 늘린다.
4) 근육활동증진
카르니틴은 근육쇠약을 방지하는 주요 영양소이다. 근 무력증에 근육의 강도를 증가한다. 타우린 2g/day과 같이 복용하면 거의 6%가량 근육활동을 증가시킨다.
5) 유아의 필수 영양소
어른에게는 비필수이지만 유아에게 필수적 요소로 정식 분류되어 있다.
채식주의 식사를 따르는 수유모는 거의 확실히 따로 보충해야 한다. 카르니틴은 또한 Reyes Syndrome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영양소가 된다.
6) 뇌세포의 미토콘드리아에 항산화작용하여 노화억제
항산화제인 비타민E와 비타민C의 작용을 증진하며, 이 항산화제들과 함께, 뇌 속에 존재하는 효소인 Carnitine acetyl -transferase를 생성하여 생명의 노화를 억제한다.
7) 정자의 활동성 증진
8) 기타
* 갑상선 기능저하인 사람은 에너지 감소를 이겨내고 체중을 얻기 위해 카르니틴이 필요하다.
* 암, AIDS 와 같은 퇴행성 질병에도 카르니틴 보충이 도움이 된다.
* 알츠하이머 에 유효하다.
* AIDS 약물인 AZT는 항간질약인 Valproate와 마찬가지로 카르니틴을 고갈시킨다. 이런 약에 의한 카르니틴 결핍은 생명에 위협적일 수 있다.

SUPPLEMENT SUGGESTIONS
우리들 대부분이 소비하고 있는 30-50mg/d 는 전혀 최적량이 아니다. 소고기가 가장 많은, 최고의 식이원(닭, 생선, 달걀, 소량이 함유된 우유와 함께)이지만, 우리는 붉은 고기 섭취에 의존할 수 없다. 고단백, 고지방 식이는 카르니틴 방출을 자극한다.
곡류와 채소는 무시해도 좋을 만큼의 소량을 함유하므로 고탄수화물 섭취는 더 무익하다.
카르니틴 갭을 메우기 위해 500mg-1g 의 보충제가 예방목적을 위한 최소량이다.
심장질환에는 1-2g/d가 좋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1500-2500mg이 필요하다. 신체자체의 대사를 보조하기 위해 비타민C, 라이신, 메티오닌, 철, 비타민 B3, B6의 추가섭취가 좋다.

 


출처 : 보디빌딩 매니아

parent.ContentViewer.parseScript('b_1447629');

1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